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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정치의 갈등: 훈구파와 사림파의 이야기로 배우는 역사

복덩이녹두 2024. 12. 20.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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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아이들을 위한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과 사화 역사 수업 기획

수업 목표

  1. 훈구파와 사림파의 특징과 대립 배경을 이해한다.
  2. 훈구파의 세조반정을 통한 집권 과정과 사림파와의 갈등이 가져온 결과를 학습한다.
  3. 역사적 사건을 통해 갈등 해결과 조화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수업 구성

1. 도입 (10분)

활동명: "나라를 다스리는 두 가지 길"
  • 자료: 훈구파와 사림파를 상징하는 그림(왕궁과 시골 서당).
  • 이야기 시작: "옛날 조선의 왕 주변에는 나라를 위해 일하던 두 그룹이 있었어요. 그런데 이 그룹들이 서로 다르게 생각해서 다툼이 생겼어요. 왜 그랬을까요?"
  • 질문: "나라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2. 본 활동 (30분)

(1) 훈구파와 사림파의 배경과 특징 (10분)① 훈구파의 등장과 세조반정
  • 이야기 카드 활용:
    • 세조(수양대군)가 조카 단종을 몰아내고 왕이 된 '세조반정' 이야기.
    • 세조는 자신을 도운 공신들에게 큰 권력을 주며 나라를 다스림.
    • 훈구파는 세조를 도운 사람들로 구성되었고, 개혁을 통해 왕권 강화를 추구.
    • 주제 그림: 무관과 책을 든 신하들, 왕의 곁에서 일하는 모습.
  • 질문: "훈구파는 왕을 지키고 나라를 강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어요. 그런데 왜 다른 사람들이 훈구파를 반대했을까요?"
② 사림파의 성장과 도덕적 정치 추구
  • 이야기 카드 활용:
    • 사림파는 시골에서 유교 경전을 공부하며 도덕적이고 바른 정치를 주장.
    • 성종 때 처음 중앙 정치에 진출하며 훈구파와 대립.
    • 주제 그림: 서당에서 책을 읽는 모습, 자연과 함께 있는 학자들.
  • 질문: "사림파는 백성들에게도 좋은 정치를 하고 싶어 했어요. 여러분이라면 어느 쪽 생각에 공감하나요?"

(2) 사화 이야기로 배우기 (20분)① 무오사화 (10분)
  • 이야기:
    • 사림파가 중앙 정계에 진출한 뒤 훈구파와 갈등.
    • 김종직의 '조의제문'을 문제 삼아 훈구파가 사림파를 제거(무오사화).
  • 활동:
    • 토론: "조상의 잘못을 비판하는 것이 옳을까요?"
      • 훈구파: "왕의 조상을 비판하면 나라의 권위가 떨어진다."
      • 사림파: "옳은 정치를 위해서는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
② 갑자사화 (10분)
  • 이야기:
    • 연산군이 어머니 폐비 윤씨의 사건을 계기로 훈구파와 사림파 모두 탄압.
    • 정치 혼란과 백성들의 고통이 극심해짐.
  • 활동:
    • 역할극: 연산군, 훈구파, 사림파 역할로 갑자사화 상황을 재현.

3. 정리 및 마무리 (10분)

활동명: "역사 속 대립과 해결 방법"
  • 질문 나누기:
    •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은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하면 서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을까요?"
  • 정리:
    • 훈구파는 세조반정 이후 왕권 강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지나친 권력 독점이 갈등을 초래.
    • 사림파는 도덕적 정치를 주장하며 발전을 도모했지만, 대립이 격화되며 사화가 발생.
    • 조화와 공존의 중요성을 강조.

활용 자료

  1. 그림 자료: 세조와 훈구파, 사림파의 상징적 그림.
  2. 이야기 카드: 훈구파와 사림파의 배경 및 주요 사건 정리.
  3. 역할극 소품: 왕관, 관복, 서당 모자 등 간단한 소품.

학습 결과 기대

  1.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세조반정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
  2. 사화의 원인과 결과를 통해 대립이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
  3. 역사적 사건을 통해 현재의 문제 해결 방식을 고민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