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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정치의 갈등: 훈구파와 사림파의 이야기로 배우는 역사
복덩이녹두
2024. 12. 20.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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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아이들을 위한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과 사화 역사 수업 기획
수업 목표
- 훈구파와 사림파의 특징과 대립 배경을 이해한다.
- 훈구파의 세조반정을 통한 집권 과정과 사림파와의 갈등이 가져온 결과를 학습한다.
- 역사적 사건을 통해 갈등 해결과 조화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수업 구성
1. 도입 (10분)
활동명: "나라를 다스리는 두 가지 길"- 자료: 훈구파와 사림파를 상징하는 그림(왕궁과 시골 서당).
- 이야기 시작: "옛날 조선의 왕 주변에는 나라를 위해 일하던 두 그룹이 있었어요. 그런데 이 그룹들이 서로 다르게 생각해서 다툼이 생겼어요. 왜 그랬을까요?"
- 질문: "나라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2. 본 활동 (30분)
(1) 훈구파와 사림파의 배경과 특징 (10분)① 훈구파의 등장과 세조반정- 이야기 카드 활용:
- 세조(수양대군)가 조카 단종을 몰아내고 왕이 된 '세조반정' 이야기.
- 세조는 자신을 도운 공신들에게 큰 권력을 주며 나라를 다스림.
- 훈구파는 세조를 도운 사람들로 구성되었고, 개혁을 통해 왕권 강화를 추구.
- 주제 그림: 무관과 책을 든 신하들, 왕의 곁에서 일하는 모습.
- 질문: "훈구파는 왕을 지키고 나라를 강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어요. 그런데 왜 다른 사람들이 훈구파를 반대했을까요?"
- 이야기 카드 활용:
- 사림파는 시골에서 유교 경전을 공부하며 도덕적이고 바른 정치를 주장.
- 성종 때 처음 중앙 정치에 진출하며 훈구파와 대립.
- 주제 그림: 서당에서 책을 읽는 모습, 자연과 함께 있는 학자들.
- 질문: "사림파는 백성들에게도 좋은 정치를 하고 싶어 했어요. 여러분이라면 어느 쪽 생각에 공감하나요?"
(2) 사화 이야기로 배우기 (20분)① 무오사화 (10분)
- 이야기:
- 사림파가 중앙 정계에 진출한 뒤 훈구파와 갈등.
- 김종직의 '조의제문'을 문제 삼아 훈구파가 사림파를 제거(무오사화).
- 활동:
- 토론: "조상의 잘못을 비판하는 것이 옳을까요?"
- 훈구파: "왕의 조상을 비판하면 나라의 권위가 떨어진다."
- 사림파: "옳은 정치를 위해서는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
- 토론: "조상의 잘못을 비판하는 것이 옳을까요?"
- 이야기:
- 연산군이 어머니 폐비 윤씨의 사건을 계기로 훈구파와 사림파 모두 탄압.
- 정치 혼란과 백성들의 고통이 극심해짐.
- 활동:
- 역할극: 연산군, 훈구파, 사림파 역할로 갑자사화 상황을 재현.
3. 정리 및 마무리 (10분)
활동명: "역사 속 대립과 해결 방법"- 질문 나누기:
-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은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하면 서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을까요?"
- 정리:
- 훈구파는 세조반정 이후 왕권 강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지나친 권력 독점이 갈등을 초래.
- 사림파는 도덕적 정치를 주장하며 발전을 도모했지만, 대립이 격화되며 사화가 발생.
- 조화와 공존의 중요성을 강조.
활용 자료
- 그림 자료: 세조와 훈구파, 사림파의 상징적 그림.
- 이야기 카드: 훈구파와 사림파의 배경 및 주요 사건 정리.
- 역할극 소품: 왕관, 관복, 서당 모자 등 간단한 소품.
학습 결과 기대
-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세조반정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
- 사화의 원인과 결과를 통해 대립이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
- 역사적 사건을 통해 현재의 문제 해결 방식을 고민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