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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 카네기멜론 교수의 특별한 비법!
창의적 사고, 왜 지금 우리에게 중요할까요? 🤔
창의적인 사고, 왜 중요할까요? 옛날에는 숙제 잘하고 시험 잘 보는 게 전부였죠. 하지만 지금은 달라요! 포셴 로 교수님은 이제 누구나 '숙제 채점'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해요. 챗GPT 같은 인공지능 덕분에 우리는 문제를 '푸는' 것 넘어 '평가'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는' 능력이 중요해졌어요.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하고 있죠.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건 정해진 답을 외우는 게 아니에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중요하죠! 마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처음 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tackOverflow에서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는 것처럼요. 챗GPT가 제시하는 답이 맞는지 분석하고 판단하려면 빠르고 분석적인 사고가 필수예요. 이제 우리 모두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때가 왔어요!
포셴 로 교수님은 누구? 😮
포셴 로 교수님은 카네기멜론 대학교의 수학 교수님이자 미국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 대표팀 감독이래요. 수학 실력은 당연하고 사회적 기업가로서 교육 문제 해결에도 힘쓰고 계신다니 정말 멋있죠? 교수님은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직접 경험하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대요.
교수님은 딱딱한 강의실을 벗어나 공원에서도 수학 강연을 열었다고 해요. AV 장비를 직접 들고 다니면서 말이죠! 이렇게 사람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창의력 UP! 💡 6개 성냥개비로 4개 정삼각형 만들기?
갑자기 웬 성냥개비냐구요? 포셴 로 교수님이 창의적 사고를 설명하기 위해 꺼낸 질문이거든요. 6개의 성냥개비로 어떻게 4개의 정삼각형을 만들 수 있을까요?

정답은 평면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입체적인 구조를 생각하는 거에요. 이게 바로 "틀을 깨는 생각"이죠! 우리도 이렇게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연습을 해야 해요.
학교 수학, 왜 창의력을 죽일까? 😥
학교 수학 시험은 얼마나 잘 듣고 얼마나 많이 연습했는지 평가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하지만 포셴 로 교수님은 이런 방식이 학생들의 창의력을 억누른다고 지적해요. 시험 준비 학원에서 문제 유형을 암기하고 반복하는 학습은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기회를 빼앗는다는 거죠.
교수님은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 '정신적 유연성'을 발휘하는 연습을 강조해요. 마치 운동선수가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는 훈련을 하는 것처럼 우리도 새로운 문제에 당황하지 않고 자신만의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연습을 해야 해요.
돈보다 중요한 건 '즐거움'? 🤔
포셴 로 교수님은 돈보다 '사고의 즐거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기업가'예요.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돕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믿는 거죠. 교수님의 이런 철학은 교육 방식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답니다.
교수님은 AI 시대에 가장 성공하는 사람은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이라고 강조해요. 단순히 주어진 일을 잘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다는 거죠.
교육, 이제 '사람'이 답이다! 🧑🏫
포셴 로 교수님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 'Expii'를 만들었지만 결국 '사람'과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대요. 아무리 훌륭한 강의 영상이라도 전문가와 직접 대화하고 소통하는 경험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거죠. 하지만 훌륭한 전문가를 찾는 건 쉽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들잖아요?
그래서 교수님은 '윈-윈-윈' 구조의 교육 생태계를 만들었어요. 수학에 뛰어난 학생들은 연기 수업을 통해 소통 능력을 키우고 연극 배우들은 안정적인 파트타임 일자리를 얻고 중학생들은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한 거죠.

교수님은 학생들에게 무언가를 시킬 때 항상 부모님에게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해요. 학생의 시간을 뺏는 대신 Broadway 배우에게 연기를 배우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처럼 학생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일인지 고민하는 거죠.
포셴 로 교수님의 교육 비법, 우리도 따라 해볼까요? 😉
포셴 로 교수님의 교육 비법은 간단해요. 바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거죠!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만으로는 부족해요. 일부러 학교에서 보지 못했던 문제들을 찾아 풀어보고 자신만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연습을 해야 해요.
교수님은 학생들이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돕는 역할을 해요. 정답을 알려주는 대신 힌트를 주거나 질문을 던져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거죠.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얻게 된답니다.

교수님의 목표는 학생들이 더 이상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거예요. 우리 모두 포셴 로 교수님처럼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AI 시대에 당당하게 살아남는 인재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